IT·디자인융합학부

학부소개

“새로운 산업 혁명의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적 융합 인재 양성”

IT·디자인융합학부는 문화세계 창조를 위한 유능한 지도자 양성이라는 경희사이버대학교의 대학이념과 경희정신을 바탕으로 인문학적 소양과 공학·예술·디자인의 다학제적 개방형 융합교육(5개 전공: 컴퓨터정보통신공학, AI사이버보안, ICT융합콘텐츠, 산업디자인, 시각미디어디자인)을 통해 사회적 통섭역량과 공익적 인성 역량을 갖춘 전문적이고 창의적이며 진취적으로 협동하고 소통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타학문간 창조적 융합교육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가치 창출을 목표로 21세기 스마트디지털미디어 시대를 선도하는 개방형 교육시스템을 제공한다.

우리 학부매력

  • 새로운 융합 트렌드에 걸맞는 균형 잡힌 융합교육을 통해 ICT 기반 문화 예술 콘텐츠 산업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미래 글로벌 선진 학부로 도약
  • 21세기 스마트디지털미디어시대의 실질적 융합교육을 통해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는 창의적인 융합형 인재로서의 탄탄한 경쟁력 지향
  • 국내외 ICT 기반 산업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적응하고 대처할 수 있는 체계적인 융합교육을 통한 폭넓은 사고력과 판단력 그리고 창의적 문제분석능력과 해결능력 배양
  • 소프트웨어와 디자인 등의 기술에 비즈니스의 영역을 접목해 실질적이며 균형 잡힌 융합교육 프로그램 제공
  • 2016 HUMANITAS MAKE-A-THON 개최를 통해 최신 ICT 기술과 디자인 사고 습득 및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메이커문화를 경험하는 플랫폼 구축
  • '인공지능이 시키는대로 만든 홍보영상이 있다?'

  • ep.1 끊임없는 도전과 열정

  • ep.2 끊임없는 호기심

  • ep.3 특별한 만남, 특별한 경험

  • 알쓸新전 - IT·디자인융합학부 편

  • IT·디자인융합학부 홍보영상 '거리에선 위험한 동영상'편

  • IT·디자인융합학부 홍보영상 '가족에겐 위험한 동영상'편

  • IT·디자인융합학부 홍보영상 '건강엔 위험한 동영상'편

  • IT·디자인융합학부 메이커톤 행사 영상

IT·디자인융합학부은 기존전공 2개와 신설전공3개로 구분합니다.
	기존전공은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Computer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과 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Visual &Media Design)이며 신설전공은 AI사이버보안전공(Cyber Security & AI Technology),ICT융합콘텐츠전공(ICT & Content Convergence) 그리고 산업디자인전공(Industrial Design)입니다.  기존전공2개 중  컴퓨터정보통신송학전공은 빅데이터,클라우드컴퓨팅,코팅 및 소프트웨어설계  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은 시각디자인,웹디자인,영상,애니메이션이며 신설전공3개 중  AI사이버보안전공은 보안,인공지능,사물인터넷,스마트그리드
	ICT융합콘텐츠전공은 가상/증강현실,게임,모바일앱,홀로그램  산업디자인전공은 제품디자인,생활환경디자인,웨어러블디바이스 입니다.

졸업 후 진로

전공별 졸업 후 진로내용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코딩 전문가 및 소프트웨어 개발자
  • 영화와 광고, 방송, 게임, 소프트웨어 등 디지털융합 콘텐츠를 개발하는 대기업 및 중소기업
  • 인터넷 관련 ISP 및 응용소프트웨어 회사, 컴퓨터 네트워크 업체, 이동통신 업체
  • 졸업자 자신이 창출한 새로운 아이템을 개발하는 벤처기업
  • 일반 및 교육대학원 진학 등
AI사이버보안전공
  • 정보보호 전문업체, 기업 및 금융 기간의 보안 관리자, 포털 사이트 보안 담당자
  • 정보호호관련 연구소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국가보안기술연구소(NSRI), 금융보안연구원(FSA)
  • 정부 기관 : 국가 정보원, 사이버 수사대, 국방부 등
  • 국가공인인증기관, 정보보호 제품 평가/인증기관
  • 다양한 IT 관련 업체
  • 일반 및 교육대학원 진학
ICT융합콘텐츠전공
  • SW/앱 개발자 : 게임, 인터넷, 모바일, 콘텐츠 분야 등에서 소프트웨어나 앱을 개발
  • 게임, 콘텐츠, 웹 등의 분야에서 개발 기능과 융합된 디자인 업무 수행
  • 기획자 :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기획하고 마케팅하는 업무 수행
  • 벤처창업 :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게임, 인터넷, 콘텐츠 등의 분야에서 창업
  • 차세대 가상산업 융합형 콘텐츠 개발자 : VR/AR, 홀로그램 등의 분야에서 콘텐츠 개발 및 제작
  • 대학원/유학 : 연구원, 교수, 고급인력으로의 취업 등을 목표로 학업을 계속
산업디자인전공
  • 제품 디자인, 모바일 디자인, 환경제품 디자인, 실내디자인, AI로봇디자인, 드론디자인, 3D프린터 디자인, UX/UI 디자인, 웨어러블 제품 기획 및 디자인, 정보기기디자인, 운송디자인, 의료 및 산업기기디자인, 가구 및 조명디자인, 공공 디자인, 생활·환경(시설물, 공간) 디자인, 레저스포츠 제품디자인, (도시)환경계획, 환경(공공)시설물 분야, 공간코디네이션 분야, 공간전시기획 및 디자인 분야, VMD, POP디자인 분야, 실내디자인 분야, 라이프스타일 디자인분야, 리빙디자인 분야, 실내건축회사, 전시산업(Convention Industry)관련회사, 산업공학 관련회사, 휴먼인터랙션 디자인 관련회사, 조선 · 의료기 · 산업장비 · 플랜트 · 환경 · 색채 관련 산업기기 디자인 관련회사, 뉴미디어 및 영상기기 개발회사, 게임 및 캐릭터 디바이스 및 제품디자인 개발회사, 공간 · 인테리어 코디네이터, 주택관리사, 지역 환경 · 공간 컨설턴트, 해당 전공 관련부서 공무원, 연구소, 대학원 진학, 관련분야 창업 및 이직 등
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 창의적인 전통 디자인 분야 및 미래형 융합 디자인 전문 분야 진출
  • 미디어콘텐츠 디자인을 이용하는 예술가, 영화와 광고, 방송, 게임, 애니메이션, 웹툰, 모바일 등의 콘텐츠 기획, 제작, 설계 및 디자인 전문가, 문화예술 콘텐츠 전문가 및 관련 직종의 회사, 창업, 벤처기업, 프리랜서, 대학원 진학 등
  • 관련 직종: 방송국, 프로덕션, 영상편집디자이너, 애니메이터, 모션그래픽 디자이너, 영상광고 디자이너, 비디오 촬영기사, 뮤직비디오 제작자, 기업홍보물 제작자, 영화큐레이터, 웹디자이너, 웹툰 개발 및 디자인, 공연기획사와 등 영상문화와 관련된 직업으로 유학, 석·박사과정에서 학문의 재충전 과정을 통해 학교, 학원 등의 유사 교육기관 진출 가능

학부 스토리

IT·디자인융합학부 시각미디어디자인 전공, 산업디자인 전공 간담회 개최

경희사이버대학교(총장 변창구) IT·디자인융합학부는 지난 23일 네오르네상스관에서 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산업디자인전공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주임 이소연 교수, 산업디자인전공주임 정윤성 교수와 함께 재학생 및 신입생들이 참여했다.

IT·디자인융합학부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어윤일 교수, Socially Responsible STEAM 교육 ‘하모니네이션’ 특강 진행

‘아카데미 상상인 음악캠프’는 휠체어 사용 아동의 음악적 역량을 강화하고, 창의력 개발과 참가자와의 소통을 통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예체능 분야 멘토링 프로젝트이다. 이번 행사는 휠체어 사용 아동 및 가족, 자사 임직원 등 약 100여 명이 참석했으며 마스터클래스 세션, 전문가 특강, 학부모 대상 특강 등으로 구성했다.

IT·디자인융합학부 산업디자인전공 김영찬 교수 인터뷰

IT·디자인융합학부 산업디자인전공 김영찬 교수는 “디자인은 인간의 도구를 넘어 인간과 상호작용하는 인격적 주체다”라고 애기하곤 한다. 그를 만나 미래 디자인에 대한 역할, 강의 내용, 디자인 서적 집필에 대한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보았다.

IT·디자인융합학부 AI사이버보안전공 이진혁 동문 인터뷰

현재 Amazon Web Services(AWS) Korea에서 솔루션즈 아키텍트로 일하고 있는 IT·디자인융합학부 AI사이버보안전공 이진혁(19학번) 동문, AI사이버보안전공을 선택한 계기, 일과 학업 병행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최우수 졸업생까지 된 그에게 학업 과정에 대해 들어보았다.

ICT융합콘텐츠전공 신보경 학우, 자신의 색이 녹아든 나만의 앱을 제작 및 디자인 할 터

현재 스타트업 브랜드에서 웹디자인과 SNS마케팅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는 ICT융합콘텐츠전공 신보경(20학번) 학우, 회사일을 마치고 프리랜서 일과 학업을 병행하고 있는 IT·디자인융합학부 ICT융합콘텐츠전공에 입학한 동기 그리고 앞으로의 학업 계획에 대해 들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