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
경영학원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0017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본 과목은 총체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경영학의 이론과 실무의 기초적 내용을 다루고 있다. 특히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안과 사회적 책임에 강조점을 두고 과정이 구성되어 있다.
This course presents a thorough and systematic coverage of management theory and practice. It focuses on the basic roles, skills and functions of management, with special attention to managerial responsibility for effective and efficient achievement of goals.
|
학습목표 |
경영학의 기본 개념에 대한 학습을 통해, 현대 기업의 경영활동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심층적인 경영학 학습을 위한 토대를 형성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없음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I. 경영의 이해 1차시. 기업과 경영
2주차 : 2차시. 경영자
3주차 : II. 경영계획 수립 3차시. 계획의 수립과정
4주차 : 4차시. 전략적 경영
5주차 : 5차시. 창업과 사업계획
6주차 : III. 경영자원 조달 6차시. 조직의 설계
7주차 : 7차시. 인적자원과 자금의 조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IV. 고객가치 창출 8차시. 고객가치의 개발
10주차 : 9차시. 고객가치의 전달
11주차 : V. 경영자원 관리 10차시. 동기부여
12주차 : 11차시. 경영정보의 생산과 활용
13주차 : 12차시. 효율성 향상
14주차 : Ⅵ. 지속경영 13차시. 기업의 성장과 사회적 책임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경영학원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0017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본 과목은 총체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경영학의 이론과 실무의 기초적 내용을 다루고 있다. 특히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안과 사회적 책임에 강조점을 두고 과정이 구성되어 있다.
This course presents a thorough and systematic coverage of management theory and practice. It focuses on the basic roles, skills and functions of management, with special attention to managerial responsibility for effective and efficient achievement of goals.
|
학습목표 |
경영학의 기본 개념에 대한 학습을 통해, 현대 기업의 경영활동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심층적인 경영학 학습을 위한 토대를 형성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없음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I. 경영의 이해 1차시. 기업과 경영
2주차 : 2차시. 경영자
3주차 : II. 경영계획 수립 3차시. 계획의 수립과정
4주차 : 4차시. 전략적 경영
5주차 : 5차시. 창업과 사업계획
6주차 : III. 경영자원 조달 6차시. 조직의 설계
7주차 : 7차시. 인적자원과 자금의 조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IV. 고객가치 창출 8차시. 고객가치의 개발
10주차 : 9차시. 고객가치의 전달
11주차 : V. 경영자원 관리 10차시. 동기부여
12주차 : 11차시. 경영정보의 생산과 활용
13주차 : 12차시. 효율성 향상
14주차 : Ⅵ. 지속경영 13차시. 기업의 성장과 사회적 책임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성공하는리더의생활전략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성공하는리더의생활전략 (Stretagy for successful business leaders)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1283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효율적인 학습과 대학생활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며, 성공하는 경영인의 생활전략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이후 타 교과목을 수강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 지식을 제공해 준다.
It provides an orientation to the meanings and basic knowledges of how to become a successful business leader in business field. This course help students to successfully prepare for successful school life.
|
학습목표 |
본 과목은 리더십의 기초 과목으로 성공하는 리더가 갖춰야 할 기본 요소를 학습한다. 성공하는 리더의 덕목과 지식을 강의를 통해 습득하는 것이 목표이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없음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 /교과목 이슈트리 설명
2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강의실 학습(1)/성공하는 리더의 강의실 학습(2)
3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학교 생활 성공 전략: 레포트 작성법(1)/성공하는 리더의 학교 생활 성공 전략: 레포트 작성법(2)
4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1)/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2)
5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3)/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4)
6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5/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6)
7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7)/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8) 및 대담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마케팅의 이해 : 글로벌 마케팅의 이해(1)/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마케팅의 이해 : 글로벌 마케팅의 이해(2)
10주차 : 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마케팅의 이해 : 글로벌 마케팅의 이해(3)/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마케팅의 이해 : 글로벌 마케팅의 이해(4)
11주차 : 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최신 마케팅 기법의 이해 : 뉴미디어 마케팅의 이해(1)/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마케팅의 이해 : 글로벌 마케팅의 이해(2)
12주차 : 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최신 마케팅 기법의 이해 : 뉴미디어 마케팅의 이해(3)/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마케팅의 이해 : 글로벌 마케팅의 이해(4)
13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생활습관(1)/성공하는 리더의 생활습관(2)
14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생활습관(3)/성공하는 리더의 생활습관(4)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성공하는리더의생활전략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성공하는리더의생활전략 (Stretagy for successful business leaders)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1283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효율적인 학습과 대학생활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며, 성공하는 경영인의 생활전략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이후 타 교과목을 수강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 지식을 제공해 준다.
It provides an orientation to the meanings and basic knowledges of how to become a successful business leader in business field. This course help students to successfully prepare for successful school life.
|
학습목표 |
본 과목은 리더십의 기초 과목으로 성공하는 리더가 갖춰야 할 기본 요소를 학습한다. 성공하는 리더의 덕목과 지식을 강의를 통해 습득하는 것이 목표이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없음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 /교과목 이슈트리 설명
2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강의실 학습(1)/성공하는 리더의 강의실 학습(2)
3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학교 생활 성공 전략: 레포트 작성법(1)/성공하는 리더의 학교 생활 성공 전략: 레포트 작성법(2)
4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1)/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2)
5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3)/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4)
6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5/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6)
7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7)/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8) 및 대담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마케팅의 이해 : 글로벌 마케팅의 이해(1)/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마케팅의 이해 : 글로벌 마케팅의 이해(2)
10주차 : 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마케팅의 이해 : 글로벌 마케팅의 이해(3)/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마케팅의 이해 : 글로벌 마케팅의 이해(4)
11주차 : 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최신 마케팅 기법의 이해 : 뉴미디어 마케팅의 이해(1)/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마케팅의 이해 : 글로벌 마케팅의 이해(2)
12주차 : 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최신 마케팅 기법의 이해 : 뉴미디어 마케팅의 이해(3)/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마케팅의 이해 : 글로벌 마케팅의 이해(4)
13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생활습관(1)/성공하는 리더의 생활습관(2)
14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생활습관(3)/성공하는 리더의 생활습관(4)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4차산업혁명과스마트경영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4차산업혁명과스마트경영(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Smart Management)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0987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본 강의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경영학을 전공함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기업을 둘러싼 정보시스템과 기술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오늘날 비즈니스 패러다임을 바꾼 디지털 혁명과 4차 산업혁명, 이를 견인하는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 지능정보기술을 학습한다. 더불어, 전사적 데이터와 자원 관리, 공급망 관리, 고객관리, 지식 자원 관리 등 다양한 정보기술을 학습하고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비즈니스와 보안 및 프라이버시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This is a basic course for students who major in e-business to understand e-business environment, strategy, and system. Students can learn useful methods and knowledge to follow up next stage in e-business major courses.
|
학습목표 |
본 강좌는 경영학을 전공함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기업을 둘러싼 정보시스템과 기술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정보화시대에 기업의 경쟁력을 일으키게 해준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의 패러다임을 바꾼 웹과 인터넷, 그리고 이로 인해 발생한 웹 1.0시대: 전자상거래(e비즈니스), 그리고 이후의 웹 2.0이라 불리는 영역, 마지막으로 기업을 지속가능하게 하는 기술, 이러한 정보기술을 둘러싼 윤리와 보안 이슈 등 비즈니스 정보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들을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임.본 강좌는 경영학을 전공함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기업을 둘러싼 정보시스템과 기술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4차 산업혁명을 일으킨 빅데이터, 클라우드컴퓨팅, 인공지능 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정보화시대에 기 업의 경쟁력을 일으키게 해준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의 패러다임을 바꾼 웹의 진화와 소셜미디어, 그리고 기업을 지속가능하게 하는 기술, 이러한 정보기술을 둘러싼 윤리와 보안 이슈 등 비즈니스 정보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들을 전달하고자 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성공하는리더의생활전략/경영학원론
경영학의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선수강의 필수이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교과 소개 / 디지털혁명과 정보기술
2주차 :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지능정보기술
3주차 : 빅데이터를 이용한 정보의 재발견
4주차 : 클라우드 컴퓨팅, IT 자원의 공유경제
5주차 : 웹의 진화와 소셜 미디어(1) (2)
6주차 : 웹의 진화와 소셜 미디어 (3) (4)
7주차 : 조직 내 정보시스템 강의 전반부 정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전사적 데이터 관리
10주차 : 공급망관리
11주차 : 고객관계관리 지식자원의 관리
12주차 : 새로운 시대의 e-커머스
13주차 : 컴퓨터 보안과 프라이버시
14주차 : 그 외 스마트 경영 강의 후반부 정리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4차산업혁명과스마트경영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4차산업혁명과스마트경영(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Smart Management)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0987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본 강의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경영학을 전공함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기업을 둘러싼 정보시스템과 기술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오늘날 비즈니스 패러다임을 바꾼 디지털 혁명과 4차 산업혁명, 이를 견인하는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 지능정보기술을 학습한다. 더불어, 전사적 데이터와 자원 관리, 공급망 관리, 고객관리, 지식 자원 관리 등 다양한 정보기술을 학습하고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비즈니스와 보안 및 프라이버시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This is a basic course for students who major in e-business to understand e-business environment, strategy, and system. Students can learn useful methods and knowledge to follow up next stage in e-business major courses.
|
학습목표 |
본 강좌는 경영학을 전공함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기업을 둘러싼 정보시스템과 기술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정보화시대에 기업의 경쟁력을 일으키게 해준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의 패러다임을 바꾼 웹과 인터넷, 그리고 이로 인해 발생한 웹 1.0시대: 전자상거래(e비즈니스), 그리고 이후의 웹 2.0이라 불리는 영역, 마지막으로 기업을 지속가능하게 하는 기술, 이러한 정보기술을 둘러싼 윤리와 보안 이슈 등 비즈니스 정보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들을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임.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없음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교과 소개 / 디지털혁명과 정보기술
2주차 :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지능정보기술
3주차 : 빅데이터를 이용한 정보의 재발견
4주차 : 클라우드 컴퓨팅, IT 자원의 공유경제
5주차 : 웹의 진화와 소셜 미디어(1) (2)
6주차 : 웹의 진화와 소셜 미디어 (3) (4)
7주차 : 조직 내 정보시스템 강의 전반부 정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전사적 데이터 관리
10주차 : 공급망관리
11주차 : 고객관계관리 지식자원의 관리
12주차 : 새로운 시대의 e-커머스
13주차 : 컴퓨터 보안과 프라이버시
14주차 : 그 외 스마트 경영 강의 후반부 정리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2학년 |
조직행동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조직행동론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
|
학습목표 |
본 강의는 다양한 조직 내에서 인간의 행위를 다룬다. 개념적 틀, 사례 토론, 기술중심의 활동이 각 주제에 적용된다. 주제에는 조직 내 개인행동, 커뮤니케이션, 동기부여, 집단 역학, 리더십, 권력, 조직구조, 조직문화 등이 포함된다. 학생들은 조직행동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을 이해하고 실제 조직 상황에서 이론적 개념을 적용하여 비즈니스 사례를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조직행동에 관련된 개념과 이론을 이해한다.
-조직이 직면한 조직변화에 대한 현재의 이슈와 접근에 대한 지식을 획득한다.
-이러한 이론들을 실제 조직과 경영문제에 적용하여 해결능력을 배양한다.
-동료, 관리자, 부하, 고객 등과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1강: 강의소개
1주차 2강: 경영이론
2주차 1강: 경영환경; 윤리
2주차 2강: 그룹과 팀
3주차 1강: Ethics Exercise #1, 2
3주차 2강: Ethics Exercise #3, 4
4주차 1강: 국제 경영
4주차 2강: 계획-1
5주차 1강: 계획-2
5주차 2강: 통제의 기초-1
6주차 1강: 통제의 기초-2
6주차 2강: 의사결정-1
7주차 1강: 의사결정-2
7주차 2강: 개인과 그룹행동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1강: 사업계획서-1
9주차 2강: 사업계획서-2
10주차 1강: 종업원 동기부여
10주차 2강: 권력, 영향력, 리더십
11주차 1강: 커뮤니케이션-1
11주차 2강: 커뮤니케이션-2
12주차 1강: 조직 문화와 구조-1
12주차 2강: 조직 문화와 구조-2
13주차 1강: 인적자원관리
13주차 2강: 변화와 혁신 관리; 조직개편과 발전-1
14주차 1강: 변화와 혁신 관리; 조직개편과 발전-2
14주차 2강: Video(Industry Change)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무역학개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무역학개론 (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Trade)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0027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글로벌경제체제하에서 비즈니스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국제무역에 대한 지식이 절실히 요구된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무역의 원인, 패턴 및 이익에 대해 연구하는 국제무역이론과 무역의 기초적 실무와 기업 활동의 국제화 과정 및 국제경영 기초를 공부하게 된다.
It is strongly required to study international trade and business in this global era. This course studies international trade theories that explain the sources, patterns and benefits of trade. Also this studies the practice of international trade and international business that explains the process of internationalization of firms.
|
학습목표 |
본 강의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목표를 가지고 있다.
첫째, 기업이 무역을 하는데 있어서 극복하고 적응해야 하는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을 이해할 수 있다. 특히 국경을 넘어 전개되는 글로벌 비즈니스를 추진하는 기업과 외부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여러 상황을 파악한다.
둘째, 무역을 전개하는 기업의 전략적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 기업이 국내시장은 물론 해외시장에 진입하여 사업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구체적인 개별사항을 파악한다.
셋째, 무역실무와 관련한 기본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성공하는리더의생활전략/경영학원론. 경영학의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선수강의 필수이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무역인과 무역학
2주차 : 무역의 기본개념
3주차 :무역이론
4주차 : 무역환경과 무역정책
5주차 : 무역환경과 국제규범/경제통합
6주차 : 무역환경과 국제통화/금융
7주차 : 해외시장 진출전략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수출마케팅 전략 수립
10주차 : 수출마케팅 실행과 관리
11주차 : 무역절차와 해외시장조사
12주차 : 무역계약의 성립/이행/종료
13주차 : 무역운송과 보험
14주차 : 전자무역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재무관리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004102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자금조달과 운용에 관한 재무적의사결정의 이론적인 내용 중에서 화폐의 시간가치, 최적 소비-투자의사결정, 자본예산, 포트폴리오이론 등을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재무적 의사결정의 이론적 근거를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둔다.
The goal of ‘Financial Management' is to explores the theory of time value of money, optimal consumption-investment decision making, capital budgeting, and theory of portfolio.
|
학습목표 |
재무관리는 자산관리를 위한 이론의 가장 기본적인 기초를 제공한다. 따라서 그 어떤 과목보다 중요하다. 본 강의에서는 이를 위해 화폐의 시간가치를 비롯해 투자안의 의사결정기법, 자본비용, 자본구조 등 자산관리에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주제를 다루어, 학생들이 현명한 자산관리를 하기 위한 기본 토대를 만들어 주도록 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엑설런트 비즈니스/경영학원론
경영학의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선수강의 필수이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개요
2주차 : 화폐의 시간가치
3주차 : 소비-투자의 결정
4주차 : 완전자본시장
5주차 : 자본예산
6주차 : 투자안 평가기법(1)
7주차 : 투자안 평가기법(2)
8주차 : 중간시험
9주차 : 포트폴리오이론(1)
10주차 : 포트폴리오이론(2)
11주차 : CAPM
12주차 : APT
13주차 : 자본비용
14주차 : 자본구조이론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마케팅조사방법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마케팅조사방법 (Marketing Research Methods)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0105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마케팅조사분석을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조사기법들을 학습한다. 설문지 작성하는 방법에서부터 구체적인 조사절차 등에 이르는 조사방법 뿐만 아니라 조사분석프로그램의 효과적인 활용법에 대하여 실습을 통해 익히고, 이러한 분석프로그램의 결과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This course outlines the fundamentals of research methodology and its application to the solution of marketing problems. Students are exposed to procedures and analytical tools for collection, analysis and interpretation of data for marketing decisions.
|
학습목표 |
이미 많은 선진기업들은 첨단 분석기법을 개발하여 과학적 분석 결과에 의한 경영의사결정을 하고 있다. 한국의 기업들도 이제는 경영자의 단순한 감각에만 의존하던 시대는 지나갔다. 고객의 니즈가 복잡해지고, 상품 및 서비스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경쟁회사의 수가 많아질수록 경영자가 내리는 의사결정의 과정은 매우 어렵고도 복잡하다. 이와 같이 점차 복잡해지는 경영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기업은 보다 복잡한 분석기법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겸비한 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본 과목의 목적은 이러한 시대적인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겸비한 학생을 양성하는 것이다. 즉, 학생 개개인이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컴퓨터 시스템과 다양하게 구비된 자료분석 S/W를 이용하여 분석하여, 효과적인 정보를 추출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경영학원론/마케팅원론/마케팅 관리/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 분석 경영학의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선수강의 필수이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사 및 강의내용 소개/경영의사결정과 마케팅조사
2주차 : 조사의 종류/실험설계
3주차 : 마케팅조사의 실행과정 I
4주차 : 마케팅조사의 실행과정 II
5주차 : 마케팅조사의 실행과정 III
6주차 : 실행과정 IV
7주차 : 분석을 위한 자료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분석 방법
10주차 : 데이터 분석을 위한 파이썬 / 파이썬기초실습 따라하기
11주차 : 기술통계분석이해하기
12주차 : 상관분석 이해하기 / 상관분석 따라하기
13주차 : 회귀분석 이해하기 / 회귀분석 따라하기
14주차 : 한 학기 정리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의사결정을위한데이터분석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의사결정을위한데이터분석 (Management Information Processing)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0105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본 교과에서는 경영 현장에서 발생되는 각종 경영의사결정이나 경영통계, 경영분석을 도와주는 툴을 배운다. 경영정보처리의 의의등과 같은 일반적인 이해뿐만 아니라 정보와 경영처리, 최근 중요하게 거론되고 있는 각종 의사결정분석과 함께 재무비율 분석을 위한 Excel함수의 활용과 실제에 대하여 다루며 Macro를 활용하여 경영 자료를 처리하는 방법을 배운다.
This course provide not only general understanding of management information processing but also methods to analysis various financial ratio and to help decision making. Students could handle management activities in decision making, information processing, and statistics after this course.
|
학습목표 |
경영 현장에서는 재무, 생산, 마케팅, 기획 등 다양한 업무 영역에서 경영의사결정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본 교과에서는 이러한 의사결정문제를 이해하는 것을 넘어서서 이러한 의사결정문제를 실제로 해결해 봅니다. 문제해결을 위해 사용되는 분석 도구는 엑셀입니다. 본 과목을 통해 엑셀의 기본 활용 능력을 배양하고, 업무영역별 의사결정 문제의 이해 및 해결을 목표로 합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성공하는리더의생활전략/경영학원론/경영과정보 경영학의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선수강의 필수이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데이터 준비 I
2주차 :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데이터 준비 II
3주차 : 데이터관리 및 분석 기초 I
4주차 : 데이터관리 및 분석 기초 II
5주차 : 함수 I
6주차 : 함수 II
7주차 : 재무회계 의사결정문제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생산 의사결정문제 I
10주차 : 생산 의사결정문제 II
11주차 : 기획 의사결정문제 I
12주차 : 기획 의사결정문제 II
13주차 : 마케팅 의사결정문제 I
14주차 : 마케팅 의사결정문제 II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마케팅관리
|
3
|
청년창직아이디어개발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청년창직아이디어개발론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
이수구분 |
|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1. 다양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개발 방법을 적용하여 자신만의 창직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2. 직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기초적인 창직 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3. 습득한 창직 이론과 아이디어 개발방법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없음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아이디어 개발론1>
2주차: <아이디어 개발론1>
3주차: <창직이해>
4주차: <자기이해>
5주차: <직업세계 이해와 창직>
6주차: <직무분석과 창집>
7주차: <창직 아이디어 도출>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창직 아이디어 검증>
10주차: <창직 플래닝>
11주차: <창직 모델링>
12주차: <창직 브랜딩>
13주차: <창직자원 분석>
14주차: <창직계획서 작성>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
|
-
|
소비자행동과마케팅심리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소비자행동과마케팅심리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 |
학점 |
3 |
학수번호 |
A1452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 |
학습목표 |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닫기
|
3
|
- |
- |
3학년 |
화장품학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뷰티패션소비자의이해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뷰티·패션산업마케팅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
이수구분 |
|
교과목 개요 |
본 과목은 뷰티패션 산업의 소비자 행동을 다룬다. 본 과목을 통해 소비자의 문제인식, 정보탐색, 구매, 사용, 구매 후 충성도 등과 같은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고 의사결정과 마케팅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본다.
This course will explore consumer behavior in beauty fashion industry. The understanding of consumer behavior such as need recognition, search, evaluation, purchase, usage, loyalty can help decision making and marketing.
|
학습목표 |
뷰티패션소비자의 이해는 뷰티패션 산업과 해당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 지식을 습득하여 뷰티패션 산업을 선도하는 'K-뷰티리더' 양성을 목표로 한다. 과목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뷰티패션 산업의 개념과 범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뷰티패션 산업의 소비자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뷰티패션 산업의 소비트렌드와 마케팅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다.
(4) 뷰티패션 소비자 특성에 따른 특화된 마케팅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없음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의소개 및 뷰티패션 산업의 개요
2주차: 뷰티패션 산업의 최근 경향
3주차: 뷰티패션 트렌드
4주차: 뷰티패션 소비자의 이해
5주차: 뷰티패션 소비자 행동
6주차: 뷰티패션 소비자 유형
7주차: 글로벌 뷰티패션 소비자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뷰티패션 마케팅의 이해
10주차: 뷰티패션 마케팅 사례
11주차: 뷰티패션 소비자와 必환경 마케팅
12주차: 뷰티패션 소비자와 SNS 마케팅
13주차: 미래의 뷰티패션 마케팅
14주차: 뷰티패션 산업의 전망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뷰티패션코디네이션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뷰티패션코디네이션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뷰티·패션산업마케팅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
이수구분 |
|
교과목 개요 |
본 과목은 뷰티패션 코디네이터에게 필요한 필수적인 지식과 기술을 다룬다. 뷰티패션 역사와 트렌드, 색체학, 사진과 영상, 심리분석, 이미지 메이킹 등과 관련한 주요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뷰티패션 코디네이션을 수행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론을 학습한다.
This course gives students a basic foundation in fashion coordinator. It will explore history of beauty and fashion, color, photograph and film, psychology and image making etc.
|
학습목표 |
뷰티패션 코디네이터의 역할과 중요성을 이해한다.
코디네이션의 주요 원리가 무엇인지 파악한다.
코디네이션을 위한 관련 지식과 핵심 기술을 익힌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없음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오리엔테이션] 1. 강좌소개 : 강좌 개요 소개/ 2. 패션과 이미지
2주차 : [코디네이션 이론] 1. 패션 코디네이션의 개념과 원리/ 2. 코디네이션의 요소 및 기법
3주차 : [패션아이템과 실루엣] 1. 여성 아이템과 실루엣/ 2. 남성 아이템
4주차 : [패션 컬러 코디네이션] 1. 색채의 이해/ 2. 색채와 배색
5주차 : [패션 패브릭 & 패턴 코디네이션] 1.소재에 따른 코디네이션/ 2. 문양에 따른 코디네이션
6주차 : [체형에 따른 코디네이션] 1. 여성 체형별 코디네이션/ 2. 남성 체형별 코디네이션
7주차 : [패션 이미지 & 룩에 따른 코디네이션] 1. 패션 이미지에 따른 코디네이션/ 2. 패션 감각(Look)에 따른 코디네이션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패션 & 뷰티 코디네이션] 1. 피부관리·메이크업·헤어스타일/ 2. 얼굴형 및 이미지에 따른 메이크업
10주차 : [패션 액세서리 코디네이션] 1. 액세서리에 대한 이해/ 2. 액세서리 선택과 코디네이션
11주차 : [패션 트렌드와 흐름] 1. 패션 트렌드/ 2. 패션의 흐름
12주차 : [패션과 이미지메이킹] 1. 패션과 이미지메이킹의 이해/ 2. 직업별 이미지 메이킹
13주차 : [패션 스타일링 이해] 1. 패션 스타일링 이해/ 2. 패션 스타일링 기법 및 실습
14주차 : [패션 스타일링의 응용] 1. T.P.O에 따른 스타일링/ 2. 미디어 스타일링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뷰티패션산업의이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뷰티패션산업의이해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뷰티·패션산업마케팅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
이수구분 |
|
교과목 개요 |
본 과목에서는 뷰티 패션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뷰티패션산업의 특징을 살펴보고, 뷰티패션산업과 소비자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뷰티패션산업의 주요 부문별 변화동향을 살펴본다.
This course explores the relationship of the fashion industry to the society in which we are consumers. It includes fashion history development, a survey of select fashion industries, fashion merchandising, fashion design, apparel manufacturing, textile marketing, and accessory marketing.
|
학습목표 |
- 우리나라의 경제구조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뷰티·패션산업의 구조와 특성, 기획과 생산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 트렌드 정보와 소비트렌드 및 소비자를 분석한다.
- 뷰티·패션 소비자 및 글로벌 패션시장의 변화와 관련된 주요 이슈들을 살펴봄으로써 산업의 변화를 감지하고 이해할 수 있다.
- 뷰티·패션 마켓리서치와 마케팅 분석 요소를 습득하여 실제 브랜드를 분석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없음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좌 개요 소개
2주차: [패션과 패션산업의 이해]
3주차: [뷰티와 뷰티산업의 이해]
4주차: [뷰티·패션 산·업의 발달]
5주차: [뷰티·패션마켓의 이해]
6주차: [뷰티·패션 제품의 기획과 생산]
7주차: [트렌드 정보분석]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소비트렌드 분석 및 소비자]
10주차: [뷰티·패션 제품의 유통]
11주차: [뷰티·패션 마켓리서치와 마케팅 Ⅰ]
12주차: [뷰티·패션 마켓리서치와 마케팅 Ⅱ]
13주차: [뷰티·패션 마켓리서치와 마케팅 Ⅲ]
14주차: [뷰티·패션 마켓리서치와 마케팅 Ⅳ]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메이크업실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영업관리(Sales Management)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1537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본 과목은 기본적인 영업관리 기술 뿐 아니라 전문적인 영업 실무와 철학까지 다룬다. 인적판매의 핵심 요소를 학습하고, 상호 호혜적인 관계의 중요성을 배운다.
|
학습목표 |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체계적인 영업관리 역량을 습득한다.
-영업 사원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3S(Strategic, Systematic, Scientific) 관점에서 영업사원, 영업 관리자, 영업임 원의 경력 단계별 역할과 책임에 대해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영업 관리자로써 영업사원과 영업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채용, 육성, 성과관리, 동기부여, 보상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을 습득을 통해 영업조직을 성공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성공하는리더의생활전략/경영학원론/조직행동관리
경영학의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선수강의 필수이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1.강좌소개 : 강좌 개요 소개
2.영업의 사회적 중요성과 역할
-영업교육의 현실과 학문적 위상
-시대에 따른 영업 사원의 역할변화
-역할에 다른 영업사원의 유형
2주차:
1. 영업과 마케팅
-영업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
-조직구조에서 영업과 마케팅
2. 영업관리의 핵심 3S
-Strategic/Systematic/Scientific
3주차:
1. 고객관계전략
-고객관계전략의 중요성
-고객관계 유형별 특징
2. 관계적 영업의 영역
-가치제안
-니즈파악
-관계적 영업 스킬
4주차:
1. 영업사원 채용의 중요성
-채용의 중요성
-교육훈련의 한계
2. 영업 사원의 이직과 유지
-영업사원 이직의 원인
-영업 사원 유지전략
5주차:
1. 열심히 팔 것인가, 효과적으로 필것인가
-세일즈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통한 생산
성 향상
-활동관리의 부작용
2. 세일즈의 효율성에 대한 결론
6주차:
1. 영업관리자의 역할
- 대형세일즈에서 영업 관리자의 역할
-소형세일즈 에서 영업 관리자의 역할
2. 영업스킬 코칭과 영업전략코칭
7주차:
1. 영업 교육훈련
-영업 교육훈련의 개념
-니즈분석
2.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및 성과평가
-교육프로그램의 설계
-교육 훈련의 성과평가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1. 세일즈 코칭
-일반코칭과 세일즈 코칭의 차이
-세일즈 코치의 자질
2. 세일즈 코칭의 효과
-세일즈 코칭 리서치 브리핑
-효과적인 세일즈 코칭의 방법
10주차:
1. 동기부여 이론
-목표와 동기부여
-금전적 인센티브의 한계
2. 동기부여를 통한 영업사원의 관리
-경력단계와 동기부여
-정체영업사원의 문제
11주차:
1. 영업 사원 동기부여
-동기부여의 의의와 중요성
-영업사원의 욕구
2. 동기부여 수단
-영업 형태에 따른 동기부여 효과
12주차:
1. 성과 관리
-성과관리 개요
-성과 관리의 과정
2. 성과 지표
-과정지표
-결과지표
13주차:
1. 영업 사원 보상
-바람직한 보상방법의 특징
-보상에 대한 의사결정
2. 영업 방식의 차이에 다른 효과적인 보상방
법의 선택
14주차:
1. 파이프라인 관리
2. 파이프라인과 세일즈 코칭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인사관리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인사관리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0834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 |
학습목표 |
본 과목에서는 조직 안에서 조직원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선발 (Selection), 운영 (operate)하고, 동기 부여 (motivate) 시켜 최고의 성과 (performance)를 내게 하는 가를 탐구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조직 안에 존재하는 수많은 자원 (resource) 중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 인력자원이 손꼽히면서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의 중요성이 더욱 두각 되었다. 본 과목에서는 인사관리의 기본적인 기능 (function)인 채용 (employment), 직원 간 관계 (employee relations), 교육과 개발 (training and development), 보상 (compensation), 혜택 (benefits), 그리고 인적자원시스템 (human resources information systems (HRIS))등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조직이 어떻게 성공적으로 운영되는지 학습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1강 : 강의소개
1주차 2강 : 인적자원관리의 의의 및 환경: 1. 인적자원 관리의 개념과 접근법
2주차 1강 : 인적자원관리의 의의 및 환경: 2. 인적 자원 관리의 경쟁적 환경
2주차 2강 : HR 전략: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와 정보 시스템
3주차 1강 : 인력 흐름 시스템: 1. 인적자원 계획
3주차 2강 : 인력 흐름 시스템: 2. 인력 자원의 모집
4주차 1강 : 인력 흐름 시스템: 3. 인력 자원의 선발
4주차 2강 : 인력 흐름 시스템: 4. 내부 충원 및 이직
5주차 1강 : 직무 관리 시스템: 1. 작업 흐름 분석 2. 직무 분석 3. 직무 설계
5주차 2강 : 인적 자원의 평가: 1. 인사 평가의 개념과 중요성 6주차 1강 : 인적 자원의 평가: 3. BSC
6주차 2강 : 개발 시스템: 훈련
7주차 1강 : 개발 시스템: 개발
7주차 2강 : 개발 시스템: 경력 관리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1강 : 성과관리시스템: 성과 평가 I
9주차 2강 : 성과관리시스템: 성과 평가 II
10주차 1강 : 보상 시스템: 임금 관리 I
10주차 2강 : 보상 시스템: 임금 관리 II
11주차 1강 : 보상 시스템: 복지후생
11주차 2강 : 보상 시스템: 기업 사례
12주차 1강 : 인적자원의 유지 및 이직 관리: 근무시간관리
12주차 2강 : 인적자원의 유지 및 이직 관리: 안전 보건 관리, 이직 관리
13주차 1강 : 노사 관계
13주차 2강 : 인적자원관리와 윤리의 문제
14주차 1강 : 국제화 시대의 인적자원 관리1
14주차 2강 : 여성 및 비정규인력 활용과 개발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1인크리에이터제작실습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1인크리에이터제작실습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
이수구분 |
|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없음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헤어실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벤처중소기업창업론 (Establishment of Venture Business)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1145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이 과목에서는 학생들의 벤처 중소 기업 창업에 대한 현장형 실무 지식과 적용력을 제고하는데 목적을 둔다.
벤처 중소기업 창업의 명확한 이해를 기반으로 벤처 중소기업 창업 실무에 대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내용의 강의와 팀별 또는 개별 과제 수행을 통한 실습을 병행함으로써 급변하는 초연결 지식정보화 시대의 성공적인 벤처 중소기업 창업을 위한 최신 지식과 노하우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성공하는리더의생활전략/경영학원론/회계 입문/재무관리/현신과전략경영/마케팅원론 경영학의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선수강의 필수이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벤처중소기업과 창업의 이해
2주차: 국내외 창업 절차 및 지원제도 활용
3주차: 지식정보화 사회의 비즈니스 환경변화 및 주요 이슈
4주차: 지식정보화 사회의 창업 트랜드 분석 및 기업가 정신
5주차: 벤처 중소기업 창업 실무 : 비즈니스 아이템 발굴
6주차: 벤처중소기업 창업 실무 : 비즈니스 모델 개발
7주차: 벤처 중소 기업 창업 실무 : 사업 타당성 분석 Part 1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벤처 중소기업 창업 실무 : 사업타당성 분석 Part 2
10주차: 벤처 중소기업 창업실무 : 사업 계획서 수립 및 작성
11주차: 벤처 중소기업 창업 실무 : 지식 재산권 활용 및 보호
12주차: 벤처 중소기업 창업 실무 : 자금 조달과 투자유치
13주차: 벤처 중소기업 창업 실무 : 지식정보화 시대의 창업 마케팅
14주차: 벤처 중소 창업기업의 성장 및 출구 전략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온라인·소셜마케팅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온라인·소셜마케팅 (Online Social Marketing)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1438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온라인 소셜마케팅은 전통적인 방식의 미디어를 이용한 광고 활동에 제약이 컸던 중소기업이나 자영업자들에게 다양한 마케팅 기회를 열어주고 있다. 이러한 시대흐름에 발맞추어 다양한 온라인 소셜마케팅 영역의 특징과 현황, 그리고 온라인상에서의 소비자들을 특징을 분석하여 학습함으로써 우리 학생들의 시야를 넓혀주고 실무적으로 마케팅을 수행함에 있어서 도움이 되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
학습목표 |
본 교과에서는 온라인마케팅과 소셜마케팅을 아우르는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 개념 및 이론을 학습하고 성공적인 디지털 마케팅의 원리를 습득하고 활용한다. 먼저 전통적 마케팅에 비교한 디지털 마케팅의 특징을 이해하고,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 기획 시 고려해야 할 점을 분석한다. 이를 기반으로 디지털 마케팅의 주요 개별 분야인 콘텐츠 마케팅, 소셜 미디어 마케팅, 검색 마케팅, 모바일 마케팅 등의 집행 과정 및 특징을 탐색하고, 디지털 마케팅 집행 과정을 이해한다. 관련 디지털 마케팅 사례 분석을 통해 강의에서 습득한 이론적 개념을 실전 마케팅에 적용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없음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디지털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2주차: 디지털 마케팅의 이해
3주차: 디지털 마케팅 채널 유형
4주차: 디지털 마케팅 전략 유형
5주차: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 기획1
6주차: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 기획2
7주차: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 기획3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 기획4
10주차: 온라인 구전 마케팅
11주차: 콘텐츠 마케팅
12주차: 소셜미디어 마케팅
13주차: 검색광고와 디스플레이광고
14주차: 디지털 마케팅의 실행과 현황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색채이야기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색채이야기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
학점 |
3 |
학수번호 |
A0033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색채에 대한 인식은 사회, 문화를 지배하며 상업적 성공의 요인에도 대단히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에 일반인들의 관심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의 수준 높은 의식을 적극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인간의 모든 생활과 디자인 전 분야와 미디어 및 영상분야의 목적과 활용에 맞는 색채의 선택과 배합이 중요한 시점인 21세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소프트웨어로 일컬어지는 색채이론에 대하여 심도 있게 살펴보도록 한다.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없음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Orientation/색의이해와 기초-색이란?/색채지각론I (1.빛과 색 2.색채지각)
2주차 : 색채지각론II (3.색의 혼합 4.색채의 심리효과)
3주차 : 연색채체계론I (1.먼셀(MUNSELL) 표색계 2.색명법)
4주차 : 색채체계론II (3.색채조화론)
5주차 : 색채관리I (1.색채의 소재와 측색 2.색채와 조명)
6주차 : 색채관리II(3.디지털색채 4.조색)
7주차 : 중간과제 1주~6주 Review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색채의 심리.마케팅I (1.색채의 정서적 반응 2.색채의 의미와 상징)
10주차 : 색채의 심리.마케팅II (3.색채와 문화 4.색채조사 연구법)
11주차 : 색채의 심리.마케팅III (5.색채마케팅 전략과 성공사례)
12주차 : 색채디자인I (1.디자인개요와 디자인 요건 2.디자인 영역)
13주차 : 색채디자인II (3.디자인의 역사 4.디자인 실무)
14주차 : 기말과제 9주~13주 Review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 |
학점 |
3 |
학수번호 |
A0033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
|
학습목표 |
-광고홍보 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응용력 제고
-광고홍보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수립과 실행력 배양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믹스의 이해와 활용력 개선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2주차: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모형
3주차: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4주차: 광고 관리의 기초
5주차: 광고 크리에이티브
6주차: 광고 제작
7주차: 매체전략과 스케쥴링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홍보 커뮤니케이션의의의
10주차: 홍보 커뮤니케이션의 실행
11주차: 스포츠 마케팅
12주차: 소비자 판매촉진
13주차: 스마트미디어 커뮤니케이션
14주차: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분석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4학년 |
뷰티패션머천다이징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뷰티패션머천다이징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뷰티·패션산업마케팅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
이수구분 |
|
교과목 개요 |
본 과목은 뷰티패션 상품의 기획과 구색 그리고 판매촉진을 위한 관리방법을 다룬다. 또한 본 과목에서는 성과중심의 평가와 통제방안도 검토한다.
This course will study retail planning and control procedures for merchandise with emphasis on retail mathematics and computer applications that pertain to merchandising financial performance analysis.
|
학습목표 |
뷰티패션머천다이저의 역할은 바이어와 함께 트렌드 분석에 따라 상품믹스를 기획하며 예산 및 납품을 관리하고 제품을 여러 점포에 할당하는 것이다.
본 수업에서는 뷰티패션상품기획에 대한 이해를 고양하고, 뷰티패션브랜드의 이미지 전략수립을 위한 매장구성, 연출, 예산 등의 기획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세부 분야로서 비주얼머천다이징은 브랜드의 상품기획의도에 맞춘 시각적 연출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고 매장의 운용계획을 실행하며,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판매를 지원하는 복합 분야이다. 패션 디자인과 패션 비즈니스의 분야에서 머천다이징의 기본 이론지식 및 실습을 통해 실무에 적합한 내용을 선행 학습함으로써, 패션 상품기획 및 마케팅에 응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태도를 함양하는데 의의가 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없음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좌 소개
[뷰티패션 머천다이징의 개념]
1) 패션 머천다이징의 정의
2) 패션 머천다이징 과정
2주차: [뷰티패션 머천다이저의 역할]
1) MD의 유형과 역할
2) MD의 역량 및 자질
3주차: [내적 환경분석]
1) 기업의 내부 환경
2) 패션 브랜드 BI분석
4주차: [뷰티패션시장 상황분석]
1) 미시적/거시적 환경분석
2) SWOT분석
5주차: [뷰티패션 트렌드 분석]
1) 뷰티패션 트렌드 개념
2) 뷰티패션트렌드 예측정보 및 분석
6주차: [STP 전략 및 4P전략]
1) 시장세분화, 타게팅, 포지셔닝
2) 상품, 가격, 유통, 촉진
7주차: [디자인 콘셉트 설정]
1) 브랜드 이미지와 디자인콘셉트
2) 시즌디자인 콘셉트 설정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디자인 개발]
1) 색채 기획
2) 소재 기획 및 스타일링
10주차: [코디네이션 기획]
1) 색채 및 소재 코디네이션
2) 아이템 및 액세서리 코디네이션
11주차: [작업지시서]
1) 작업지시서의 종류와 구성
2) 도식화와 용어
12주차: [VMD 기획]
제품과 매장의 시각적 연출
13주차: 팀 과제 결과물 발표[1]
- 각 팀당 13주차 혹은 14주차에 1회 발표
14주차: 팀 과제 결과물 발표[2]
- 각 팀당 13주차 혹은 14주차에 1회 발표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뷰티패션스타일테크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뷰티패션스타일테크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
학점 |
3 |
학수번호 |
|
이수구분 |
|
교과목 개요 |
본 과목은 4차산업혁명으로 인한 뷰티패션 산업과 개인의 뷰티패션 스타일링의 변화동향을 살펴본다. 뷰티패션 관련 새로운 기술을 살펴보고 이로 인한 수요 변화와 고객서비스의 변화동향을 파악한다. 또한 미래 변화 방향도 예측해본다.
This course will explore how much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ill have a effect on beauty fashion industry. It will explore new technologies and customer services for beauty fashion consuming
|
학습목표 |
This course will explore how much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ill have a effect on beauty fashion industry. It will explore new technologies and customer services for beauty fashion consuming.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없음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뷰티패션디지털마케팅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뷰티패션디지털마케팅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뷰티·패션산업마케팅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
이수구분 |
|
교과목 개요 |
본 과목은 뷰티패션 산업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과 실행방안을 다룬다. BtoB, BtoC 등 상황에 적합한 브랜드, 유통, 그리고 촉진을 위한 주요 디지털 마케팅 방법론과 플랫폼 등을 검토한다.
The course examines digital marketing strategy, implementation and executional considerations for BtoB and BtoC brands and provides a detailed understanding of all digital channels and platforms.
|
학습목표 |
1. 다양한 분석도구를 활용하여 디지털마케팅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2. 이를 통해 마케팅에 대한 지출을 최적화 한다.
3. 이론으로 습득한 지식을 실습에 적용하여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없음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1. 강의소개
2. 뷰티패션마케팅과 디지털테크놀로지
2주차: 1. 뷰티패션마케팅과 디지털테크놀로지
2. 뷰티패션과 온라인마케팅
3주차: 1. 뷰티패션과 온라인 마케팅
4주차: 1. 뷰티패션과 온라인 마케팅
5주차: 1. 검색어 분석 실전
2. 소셜미디어와 뷰티패션 마케팅
6주차: 1. 소셜미디어와 뷰티패션 마케팅
2. 동영상을 통한 마케팅
7주차: 1. 동영상을 통한 마케팅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1. 동영상을 통한 마케팅
2. 혁신적인 디지털 공간
10주차: 1. 혁신적인 디지털 공간
11주차: 1. 모바일 미디어
12주차: 1. 모바일 미디어
13주차: 1.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디지털 마케팅
14주차: 1. 네이버 광고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디지털 마케팅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뷰티패션매장관리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뷰티패션매장관리론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
학점 |
3 |
학수번호 |
|
이수구분 |
|
교과목 개요 |
본 과목은 뷰티패션 매장 관리를 위한 주요 지식과 방법론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본 과목에서는 뷰티패션 매장 관리와 관련된 주요 이슈 즉, 상품관리, 입지관리, 시설관리, 고객응대, 고객관계관리 종업원관리, 판매촉진관리 등을 다룬다.
This course will develop knowledge of contemporary beauty fashion store management.
And it will explore the issues related with retailing works, specifically the key activities and relationships for beauty fashion store.
|
학습목표 |
뷰티패션 매장관리의 주요 개념과 전략수립과정을 파악한다.
상품관리, 입지관리, 시설관리, 고객응대, 판매 및 고객 데이터 관리, 종업원 관리, 판매촉진 관리 등 뷰티패션 매장 관리를 위한 주요 방법론을 익힌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없음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창직브랜드마케팅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창직브랜드마케팅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 |
학점 |
3 |
학수번호 |
A016801 |
이수구분 |
|
교과목 개요 |
-
|
학습목표 |
- 브랜드 마케팅의 기본 개념 및 마케팅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창직 브랜드 마케팅 과정 및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을 적용하여 창직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창직브랜드 마케팅의 이해
2주차: 브랜드 아이덴터티와 창직 브랜드 포지셔닝
3주차: 창직브랜드 경험 디자인
4주차: 브랜드 네이밍 과정과 전략
5주차: 브랜드 인지도 강화전략과
브랜드 이미지 강화전략
6주차: IMC와 브랜드자산
IMC 전략 수립과정
7주차: 커뮤니케이션 컨셉과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개발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디지털 마케팅의 이해와 전략
10주차: 스마트미디어 커뮤니케이션
11주차: 창직브랜드 PR 커뮤니케이션
12주차: 공간마케팅의 이해와 전략
13주차: 창직브랜드 판매촉진 전략
14주차: 고객피드백의 이해와 활용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소매유통경영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소매유통경영 (Retail Business Management)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1439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마케팅의 필수 구성요소인 소매유통을 관리적인 관점에서 심도있게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학습목표 |
- 마케팅 믹스 중의 하나인 유통, 유통산업, 유통 경로 등 유통에 대한 전반전인 개념을 이해한다.
- 과거 제조업체의 상당 부분의 기능과 역할이 소매유통업체로 넘어오면서 소매유통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 최근의 소매유통에 대한 사례를 알아보고, 이슈, 변천사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 소매유통에서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없음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유통과 유통산업의 이해
2주차: 소매상의 본질과 유형, 주요 전략적 이슈와 추세
3주차: 소매 마케팅 전략
4주차: 유통정보 및 고객관리
5주차: 상권분석과 입지 전략
6주차: 유통경로설계
7주차: 유통경로의 계열화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상품기획과정 관리
10주차: 소매가격결정
11주차: 소매커뮤니케이션 믹스
12주차: 점포운영 및 인력관리
13주차: 유통경로에서의 힘과 갈등관리
14주차: 물적유통관리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서비스마케팅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창직브랜드마케팅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
이수구분 |
|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없음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네일실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글로벌청년창직사례분석및실습(Case study for young people’s job creation in global economy)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전공 |
학점 |
3 |
학수번호 |
|
이수구분 |
|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없음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 및 강의구성>
-강의소개 및 미래를 위한 준비Ⅰ
-강의소개 및 미래를 위한 준비Ⅱ
2주차 : <글로벌환경 및 미래산업>
- 글로벌 환경변화와 창직 기회모색
- 글로벌 환경변화와 미래산업 예측
3주차 : <직업환경 및 직업분석>
- 직업환경 변화와 나의 미래를 위한 준비
- 글로벌 직업분석 및 사례
4주차 : <여성과 창직>
- 여성과 창직Ⅰ
- 여성과 창직 Ⅱ
5주차 : < CEO인터뷰 및 특강 : IT·기술 분야 >
6주차 : < CEO 인터뷰 및 특강 : 환경·공공분야 >
7주차
글로벌 청년 창직 핵심개념 중간정리Ⅰ
글로벌 청년 창직 핵심개념 중간정리Ⅱ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소셜임팩트>
- 소셜 임팩트의 개념Ⅰ
- 소셜 임팩트의 개념Ⅱ
10주차 : <산업혁명과 창직>
- 산업혁명과 창직
- 산업혁명과 창직
11주차 : <산업구조의 재편과 회색영역>
- 산업구조의 재편과 회색영역
- SDG’s
12주차 : <글로벌 NGO활동>
- 글로벌 NGO활동가
- 비영리단체 NGO
13주차 : <비영리단체 실무>
- 비영리단체의 개설 및 운영
- 민간자격증 개설실무
14주차 : <창조적기업과 사회적기업>
- 1인 창조기업과 KPI
- 사회적기업가 초청 대담
- 종강인사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피부실무
|
3
|
-
|
-
|
총계 |
18과목 |
54학점 |
18과목 |
54학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