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경영학과

2017학년도 학과특성화 사업

  • 사업명 : M.N.P. Festival
  • 시행목표 : 일산 라페스타 야외무대에서 음악과 향수와 놀이가 함께하는 우리들만의 추억의 힐링 축제를 기획, 제작, 마케팅, 홍보 전 단계를 학생들이 직접 진행하며 문화예술공연 전 분야에 대한 종합적 안목을 배양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축제일시 및 장소 : 축제 일시 및 장소 : 2017년 9월 23일 (토) / 일산 라페스타 야외무대

2016학년도 학과특성화 사업

  • 사업명 : 2016 평창자연영화제 '친구야, 같이가자!'
  • 시행목표 : 도심이 아닌 자연에서 평창 군민과 학생들이 함께 떠나는 유쾌한1박2일!! 여름 영화축제로 산골과 도심 사람이 문화예술로 소통하고 공감하고 영화제 기획부터 실행까지 학생들이 직접 진행함으로써 현장 실무 경험을 쌓는다.
  • 축제일시 및 장소 : 8월19일~20일(1박2일) / 평창 감자꽃 스튜디오

2015학년도 학과특성화 사업

  • 사업명 : 지역문화 예술제 '회기야 놀자'
  • 시행목표 : 회기동이라는 지역에서 주민들과 학생들이 어울리는 문화예술제를 학생들이 기획부터 실행, 홍보, 섭외까지 직접 참여함으로써 현장의 경험을 쌓는다.
  • 축제일시 및 장소 : 2015년10월7-8일 / 경희대 및 회기동 인근

2014학년도 학과특성화 사업

  • 사업명 : 창작 뮤지컬 ‘밀어서 잠금해제’
  • 시행목표 :
    • 문화예술 현장의 실무경험을 쌓는 기회로 삼는다.
    • 공연기획에 대한 실제적인 능력을 개발한다.
    • 마케팅, 홍보, 연출 등 공연 제작 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 공연일시 : 2014년 11월 18일 (토) 15:00, 18:00 (총 2회)
  • 개요 : 핸드폰을 두고 4명의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해프닝을 그린 창작 뮤지컬로 문화예술경영학과 학생들이 직접 시나리오를 쓰고 작곡을 하여 기획, 홍보, 출연에 모두 참여하여 만들어본 공연

2013학년도 학과특성화 사업

  • 사업명 : 지구마을놀이축제 '가위*바위*보'
  • 기획의도 :
    • 세계 여러나라의 놀이 문화를 통한 축제 기획 워크숍
    • 한국인과 이주민이 함께 체험하는 놀이 문화를 통한 공동체 형성
    • 각 나라의 놀이 문화를 함께 공유하며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는 계기를 만듬
  • 행사개요 : <지구마을 놀이축제 '가위*바위*보'>는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학생들이 참여한 축제 기획 워크숍입니다. 학생들은 교수님의 지도 아래 축제 기획부터 실행까지 모든 단계를 직접 경험하며, 문화예술 현장의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축제를 준비하며 다른 나라의 놀이 문화를 통해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 행사일시 : 2013년 11월 10일(일)
  • 장소 : 용산가족공원 일대
  • 참여 인원 : 전한호 교수님, 강윤주 교수님, 심보선 교수님, 박연용 교수님, 재학생 및 졸업생
  • 참여 시민 : 서울시민 약 100여명
  • 행사 프로그램 :
    • 행사 시작 안내 및 학과장님 인사
    • 단체 놀이 : 가위바위보, 닭싸움
    • 각 나라별 놀이부스 진행
    • 플래시몹
    • 단체 놀이 : 색판 뒤집기, 코코넛열매 신발 신고 걷기
    • 빼땅크(프랑스) 놀이
    • 축하 공연 : 사물놀이

2012학년도 학과특성화 사업

  • 사업명 : 어쿠스틱 메아리
  • 행사개요 : ‘어쿠스틱 메아리’는 지난 5개월간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학과 학생들이 “특성화사업”의 일환으로 준비한 음악 페스티벌이다. 올해의 공연은 Folk, Latin, R&B, Busking, HipHop, Modern과 같은 다양한 장르의 음악들을 어쿠스틱으로 즐길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차형중, 나M&정재영, 에보니힐(Ebonyhill), 밤에 피는 장미, 왓썬더뷰리풀, 하늘달리기 등이 출연하여 가을 밤, 따뜻한 감성과 뜨거운 열정이 공존하는 무대를 만들었다.
  • 행사일시 : 2012년 9월 22일 저녁 6시 30분
  • 행사 장소 : 서울숲 야외 무대
  • 참여 인원 : 총 80여명(심보선 교수님, 강윤주 교수님, 전한호 교수님, 재학생)
  • 관람 관객 : 약 300여명

    문화예술경영학과의 학생들이 모여 또하나의 공연을 무대에 올렸습니다. 공부하랴, 직장 다니랴, 부지런히 움직이며 준비한 무대가 시원한 가을 밤을 분위기 있게 바꿔주었습니다. 함께 고생한 학생들에게는 수고했다는 격려를, 지도해주신 교수님께는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11학년도 학과특성화 사업

인디밴드 공연기획 워크숍‘INDIAN 特史’
  • 기간 : 2011년 4월 ~ 2011년 9월
  • 행사 목적 : 공연기획에 대한 실제적인 능력을 개발하고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인디 문화 현상을 이해능력을 기르기 위해 인디밴드 공연 기획 워크숍을 진행하고자 한다.
  • 행사일시 : 2011년 9월 4일(일) 오후 6시
  • 참여 뮤지션 :
    • 재즈밴드 흠
    • 스팟라이트
    • 하늘달리기
    • 라이밴드
    • 로맨틱펀치
    • 네바다51
  • 참여 인원 : 총 80여명 (심보선 교수님, 강윤주 교수님, 전한호 교수님, 재학생)
  • 관람 관객 : 약 500여명

    인디문화와 공연기획에 관심 있는 문화예술경영학과의 학생들이 모여 하나의 공연을 무대에 세웠습니다. 뜨거운 여름을 보내면서 함께 고생했던 학생들에게 수고했다는 말을 전하면 열심히 지도해주신 교수님들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10학년도 학과특성화 사업

'함께 떠나는 문화예술경영 현장탐방'
  • 기간 : 2010년 10월 2일(토) ~ ;10월 3일(일) / 1박 2일
  • 탐방 행사 : 대구국제오페라 축제 / 부산 비엔날레
  • 탐방 개요 : 문화예술경영학과 학생들이 담당 교수와 함께 1박 2일 동안 우리나라의 가장 대표적인 전시와 공연, 축제인 부산 비엔날레, 대구국제오페라축제를 함께 탐방했다. 두 축제는 같은 시기에 근접한 지역에서 이루어짐으로 인해 전시와 공연을 동시에 관람하고 비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이번 참관을 통해 문화예술이 현장에서 어떤 모습으로 기획되고 진행되고 있는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로 삼으며, 현장에서 활약하고 있는 문화예술경영 관계자와의 만남을 통해 그들의 경험과 조언을 듣고, 이론으로만 배운 문화예술경영이 현장에서 어떤 모습으로 이루어지는지 탐구해보는 기회로 삼는다.
  • 탐방 일정 :

    10/2(토)

    • 학교 출발
    • 대구오페라하우스 도착
    • 오페라 클래스 '오페라, 문학을 만나다' 참석
    • 대구오페라축제 개막공연 <파우스트> 관람
    • 남상욱 대구국제오페라축제 사무국장과의 Q&A 시간

    10/2(토)

    • 대구출발 / 부산도착
    • 부산비엔날레 관람
    • 이상섭 부산비엔날레 사무국장과의 Q&A시간
    • 서울출발 / 도착

2009학년도 학과특성화 사업

리메이크 아리랑 ‘내 사랑 운규’
  • 교육 진행 및 준비 기간 : 2009년 5월 1일~ 10월 9일
  • 공연 일시 및 장소 : 2009년 10월 10일, 토요일 오후 7시, 경희대학교 크라운관

    특성화 사업 참여팀은 현재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에 재학 중인 뮤지컬, 연극, 무용, 인형극, 영화, 전시, 홍보마케팅 등의 전공자 및 비전공자를 적절히 배치하여 융화를 이루고, 현역에서 활동 중인 여러 전문가들과 함께 프로젝트팀을 결성하여 특성화사업을 진행 하였다.

    1. 뮤지컬 공연기획: ‘나운규’에 관한 뮤지컬, 무용, 인형극 등을 공연.
    2. 아카이브 전시기획: 나운규와 그의 작품 ‘아리랑’에 관한 자료 전시.
    3. 관련 교육 프로그램
      • 영화 관련 교육 (나운규와 영화 ‘아리랑’에 대한 특강)
      • 전시 관련 교육 (전시기획제작 및 아카이브전시 관람)
      • 공연 관련 교육 (공연관람 및 공연기획제작 워크샵)
      • 홍보마케팅 교육 (홍보마케팅 특강 및 워크샵)
      • 스폰서링 교육 (스폰서링 관련 특강)

2008학년도 학과특성화 사업

ArtHolic : Music 4u
  • 기간 : 2008년 6월 1일 ∼ 10월 3일까지 / 10월 3일 공연
  • 장소 : 홍대 상상마당 라이브홀

    인디음악이 한국에서 본격화 한지 10년이 됐다. 처음에는 음악을 들으며 춤을 추던 클럽파티 문화에서 시작됐으나 지금은 음악성으로 평가되고 하나의 장르로 인정받는다. 가감 없는 솔직한 가사와 귀에 쏙 들어오는 멜로디…, ‘ArtHolic : Music 4u‘는 이러한 인디밴드들의 열정과 숨 막힐 듯한 음악을 느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할 것이다.

  • 기획의도
    • 한국대중음악사에서 인디 음악이 갖는 의미를 찾고 침체된 국내 음반시장의 대안을 찾아본다.
    • 실력 있는 우수 인디 뮤지션을 발굴하고 공연을 기획함으로써 인디 음악공연의 활성화를 지원한다.
    • 재학생들이 직접 공연제작에 참여함으로써 현장 체험의 기회를 갖고 실무능력 향상을 돕는다.
    • 학과특성화 사업을 진행하면서 온라인 학생들의 적극적인 오프라인 참여를 유도하고 문화예술경영학과의 장기적인 발전방안을 모색한다.

2007학년도 학과특성화 사업

Art Holic : 예술에 취하다
  • 시행 기간 : 2007년 9월 1일 ~ 2007년 12월 29일
  • 발표 일시 및 장소 : 2007년 12월 29일 오후 5시, 경희대학교 크라운관

    미술, 음악, 와인 등에 대한 여러 가지 예술과 문화에 대한 이야기가 오고 가는 “Art Holic : 예술에 취하다”는 연극을 중심으로 미술, 음악 그리고 와인을 감상할 수 있는 복합공연이다. 이에 앞서 공연·전시·와인·홍보팀이 구성되어 각 팀별로 학과 특성화 사업에 필요한 지식에 대한 스터디와 실무적 활동을 진행한다. “Art Holic : 예술에 취하다”는 예술과 문화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새롭게 담아냄으로써 참여하는 학생들과 관객들로 하여금 예술에 가까이 다가가게 할 것이다.

  • 기획의도
    • 문화예술에 대한 향수 기회를 보다 넓은 범위로 확대하고, 예술에 대한 관심을 유도한다.
    • 다양한 문화예술경영 분야에 대한 학습과 현장 경험 기회를 제공하여 실무능력을 향상한다.
    • 문화예술경영의 전반적인 분야를 반영한 새로운 개념의 공연문화를 선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