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관리학과

취득가능자격증 자세히 보기


※자세한 사항은 위 ‘자세히보기’ 클릭 하여 다운로드 후 참조 바랍니다.
취득가능자격증 목록 : 전공, 자격증, 항목, 내용으로 구성
전공 자격증 항목 내용
보건의료
관리학과
보건교육사
2급
시행처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http://www.kuksiwon.or.kr)
자격분류 국가전문자격증
정의 보건교육사는 국민건강증진 및 보건교육에 관한 전문지식을 가진 자로서, 국민건강증진법 제17조 보건교육의 내용을 중심으로 보건교육 프로그램의 기획ㆍ운영ㆍ평가 등을 수행하는 전문 인력이다.
활용정보 ① 보건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보건복지부, 교육과학기술부, 고용노동부, 환경부, 국민건강보험공단, 자치단체국민건강증진센터, 보건소 등 공공기관에서 보건교육사로 활동할 수 있다.
② 산업체, 병의원, 요양시설, 신문방송언론사,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컨설팅기업, HT/IT기업에 보건교육사로 취업할 수 있다.
③ WHO 등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관련 세계기구에서 활동할 수도 있으며 건강증진 및 보건교육과 관련된 연구기관의 연구자, 건강증진 및 보건교육 관련학과의 교수로 연구 · 교육 활동에 임할 수 있다.
병원행정사 시행처 (사)대한행정병원관리자협회(http://www.kcha.or.kr)
자격분류 국가공인 민간자격증
정의 병원행정사는 병원행정관리부서에서 총무, 원무, 인사, 기획, 교육연수, 관리, 경리, 자재관리 등 병원 운영에 필요한 행정적 업무를 처리하는 전문직업인을 말한다.
활용정보 ① 병원행정사 자격증 소지자는 각종 병·의원 및 종합 병원의 원무과, 구매과, 보험심사과 등에 취업할 수 있다.
② 보건계열전공 학사학위 이상 취득(예정)자로 병원행정사 자격소지자(만 20-27세)는 의무장교중 의정사관에 지원할 수 있다.
③ 관련 국가자격을 취득한 자와 동일한 대우를 받으며 직무분야의 채용·승진·전보 시 우대한다. 특히 국가지방자치단체, 정부투자기관, 정부부처소관 기업체 등에 취업할 경우 채용,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서 우대한다.
건강보험사 시행처 (사)대한행정병원관리자협회 (http://www.kcha.or.kr)
자격분류 국가공인 민간자격증
정의 건강보험사는 의료보험에 관한 수가 적용, 진료비 청구 및 이에 따른 제반 관리 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갖춘 전문 직업인을 말한다.
활용정보 ① 각종 병·의원 및 종합 병원의 원무과, 구매과, 보험심사과 등에 취업할 수 있다.
② 관련 국가자격을 취득한 자와 동일한 대우를 받으며 직무분야의 채용·승진·전보 시 우대한다. 특히 국가지방자치단체, 정부투자기관, 정부부처소관 기업체 등에 취업할 경우 채용,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서 우대한다.
위생사 시행처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http://www.kuksiwon.or.kr)
자격분류 국가전문자격증
정의 위생사는 먹는 물의 수질을 감시하고 쓰레기·분뇨·하수 기타 폐기물을 처리하며 공중이 이용하는 공중위생접객업소와 공중이용시설 및 위생용품, 식품·식품첨가물과 이에 관련된 기구, 용기 및 포장의 제조와 가공에 관한 위생관리를 담당한다. 또한 유해곤충 및 쥐의 구제, 기타 보건위생에 영향을 미치는 소독업무와 보건관리업무를 담당한다.
활용정보 ① 해충방제회사, 식품업체, 대형마트, 호텔 등 관광업소, 일반기업체의 구내식당 등에 진출할 수 있다. 또한 국가기관이나 공기업에 식품위생감시원이나 식품위생관리인, 소독관리인 등으로 취업할 수 있다.
② 보건소에서 보건공무원으로 일할 수 있다. 지역보건법은 전국의 지역보건소에 2~3명의 위생사를 배치토록 규정하고 있다(지역보건법 제16조제1항).
산림치유
지도사 2급
시행처 산림청 (http://www.forest.go.kr) /
한국산림복지진흥원 (http://www.fowi.or.kr)
자격분류 국가전문자격증
정의 산림치유지도사란 등급별 자격기준을 갖춘 자가 양성기관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산림치유지도사 평가시험에 합격하고, 한국산림복지진흥원에서 발급하는 산림치유지도사 자격증을 발급받은 자를 말한다. 산림치유지도사는 치유의 숲, 자연휴양림 등 산림을 활용한 대상별 맞춤형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기획 · 개발하여 산림치유 활동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문가이다.
활용정보 ① 치유의 숲, 자연휴양림, 삼림욕장, 숲길 등에서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개발 · 보급하거나 지도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② 국유림에서의 활동만으로는 산림치유지도사의 영역이 제한적일 수 있으나 각종 지자체에서 힐링센터 및 치유센터 등의 숲과 휴양공간을 조성하고 있으므로, 이에 따른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의료기기 RA
전문가 2급
시행처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 (http://www.nids.or.kr)
자격분류 국가공인 민간자격증
정의 의료기기 RA(Regulatory Affairs) 전문가는 의료기기 제품개발, 국내·외 인허가, 생산·품질관리 등 의료기기 산업 발전에 필요한 '법적·규제기준'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갖춘 자를 말한다. 의료기기는 제품의 특성상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수입과 수출에 의존하는 경향이 높기 때문에 RA는 국내외 의료기기 규제 전문가로 기계제조, 수출 또는 수입국가의 의료기기 판매 허가를 취득하는 역할을 한다.
활용정보 의료기기 관련 기관, 의료기기 제조·수입업체, 의료기기 인허가 컨설팅 회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국제의료관광
코디네이터
시행처 한국산업인력공단 (http://www.Q-net.or.kr)
자격분류 국가기술자격증
정의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는 국제화되는 의료시장에서 외국인환자를 유치하고 관리하기 위한 구체적인 진료서비스지원, 관광지원, 국내외 의료기관의 국가 간 진출을 지원할 수 있는 의료관광 마케팅, 의료관광 상담 및 행정업무 등을 담당함으로써 우리나라 글로벌헬스케어산업의 발전 및 대외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업무를 수행한다.
활용정보 의료법 개정으로 국내병원도 외국인 환자를 유치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의료관광사업도 활성화되고 있으므로 의료관광코디네이터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건교육사 혜택

  1. 국민건강증진법 제12조의4에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대통령령이 정하는 국민건강증진관련사업관련 법인 또는 단체에 대하여 보건교육사를 그 종사자로 채용하도록 권장.
  2. 공무원임용시험령 제27조제1항, 제31조제2항에 따라 경력경쟁채용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6급 이하 공무원 및 기능직 공무원 채용시험에 응시하는 경우 해당 법령의 규정에 따라 가산점을 부여.(아래표 참조)
보건교육사 혜택 목록 :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자격증, 기타법령의 의한 자격증, 가산비율로 구성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자격증

기타법령에 의한 자격증

가산비율

·기술사 : 산업위생관리, 대기관리, 수질관리, 소음진동, 폐기물처리, 식품, 방사선관리, 광해방지, 인간공학

 

·기 사 : 산업위생관리, 대기환경, 수질환경, 소음진동, 폐기물처리, 식품, 광해방지, 인간공학

 

·산업기사 : 산업위생관리, 대기환경, 수질환경, 소음진동. 폐기물처리, 식품

 

·기능사 : 식품가공

·임상심리사 1급

·임상심리사 2급

·기 사 : 의사, 한의사, 치과의사, 수의사, 약사, 한약사, 방사성동위원소취급자(특수·일반), 방사선취급감독자, 응급구조사1급, 보건교육사1급

 

·산업기사 : 임상병리사, 의무기록사, 방사선사, 간호사, 조산사, 물리치료사, 치과기공사, 치과위생사, 작업치료사, 위생사, 영양사, 응급구조사2급, 보건교육사2급

 

·기능사 : 보건교육사3급

7급

5%

3%

기술사

기능장

기 사

임상심리사 1급·2급

산업기사

9급

5%

3%

기 술 사

기 능 장

기 사

산업기사

임상심리사
1급·2급

기능사

졸업 후 진로

보건교육사, 병원행정사, 건강보험사, 사회복지사, 보건소·병원 등 기타 보건관련 관공서 및 민간기업 취업, 사회복지 관련기관 취업, 노인요양 관련기관 취업, 건강관리 지원기관 취업, 보건의료산업 취업 및 창업, 보험 분야 취업 및 창업, 보건직 및 사회복지 공무원, 국내외 대학원 진학 등